한국의 항공산업은 이제는 글로 벌리 하게 성장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물론 미국, 러시아 등에 비해서는 아직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위만 바라보아서 그렇지 전 세계적으로는 훌륭한 축에 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항공우주(KAI)에서 향후 매출예상에 대하 호재성 뉴스와 컨센서스가 좋게 작용하면서 시장에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항공우주라는 기업에 대해 현황과 재무적 지표 분석을 통해 전망해보려고 합니다.
1. 회사개요
2. 산업현황
3. 재무현황
4. 결론 및 전망
1. 회사개요
분석기업은 1999년 10월에 설립된 24년의 업력을 지닌 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산업 영위업체로서, 분석기업의 대표자는 강구영 이며, 경남 사천시 사남면 공단1로 78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자료인 2021년 12월 31일 결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분석기업은 자산총계 57,946.3억 원 납입자본금 4,873.8억 원, 매출액 25,483.2억 원, 종업원수 5,073명인 중견기업으로서, 기업형태는 상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분석기업은 계열순위 81위인 한국항공우주산업 계열 소속기업으로서, 금융업을 제외한 총 4개의 소속업체 중 총 자산 기준 1위의 업체입니다.
2. 산업현황
동 사는 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을 주 업으로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해당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2,796,564,181 천 원 이며 2020년의 매출액 233,094,702 천원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산업별 영업이익은 2021 년 기준 62,360,292 천 원이며, 2020년 산업별 영업이익 7,531,833 천 원 대비 증가 하였습니다. 해당 산업군의 매출액 영업 이익률은 2.23 %, 총자본 회전율은 0.85 %입니다.
3. 재무현황
1) 안정성 분석
안정성 분석을 위해서는 자기 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기업의 자기 자본비율은 22.24%이며,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의 자기 자본비율 평균은 32.05%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합니다. 부채비율은 349.68%이며,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의 부채비율 평균은 212.01%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합니다.
2) 유동성 분석
유동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순영업자본회전율, 유동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기업의 순영업자본회전율은 1.76회이고,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의 산업평균 순영업자본회전율은 2.74회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유동비율은 131.38%이고 산업평균 유동비율은 157.25%이므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한 상태입니다.
3) 수익성 분석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총자본순이익률과 금융비용대매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기업의 총자본순이익률은 0.62%이며,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본순이익률은 -15.39%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이며, 금융비용대매출은 0.87%, 산업평균 금융비용대매출은 2.87%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4) 성장성 분석
기업영업규모의 신장세를 평가하는 매출액증가율은 -9.38%이며,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평가하는 총 자산증가율은 13.31%입니다.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매출액증가율은 -5.15%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산업평균 총 자산증가율은 67.20%로 산업평균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한 상태입니다.
5) 활동성 분석
분석기업의 자본활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총 자산회전율은 0.47회이며, 매출채권의 회수속도를 평가하는 매출채권회전율은 6.47회입니다. 분석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 자산회전율은 0.61회로 분석기업의 총 자산회전율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은 4.98회로 분석기업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4. 결론 및 전망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은 올해 매출 3조 8253억 원, 수주 4조 4769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치를 15일 제시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2조 7869억 원보다 37.3% 늘어난 수준이고, 이어 2050년 매출 4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로드맵도 내놨습니다. 앞으로 KAI는 폴란드와 계약한 ‘FA-50’ 48대 중 12대를 올해 납품할 예정이고. 지난해 계약한 상륙공격헬기 및 소해헬기 체계와 함께 한국형 전투기 ‘KF-21’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하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져 한국 항공의 미래를 선도해 주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주주들에게도 이익실현이 될 수 있는 좋고, 건강한 주식으로서도 밝은 미래를 기대하겠습니다.
5. 기타사항
1) 경영진 현황
2) 주단위 증권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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