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며, 가장 큰 고민은 무슨 상품을 만들어야 하는가였던 것 같습니다.
시장을 조사하고, 상품을 특정하고 성분과 패키징과 고민을 끝내고 양산에 들어가는 시점이 돼서야 불현듯 머릿속에 드는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어떻게 팔아야 하지???
네, 저는 아직 브랜드를 처음부터 만들어서 런칭하고,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마케팅을 직접적으로 A to Z까지 해본 적이 없던 것이었습니다. Partial로 업무를 진행해 본 적은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진행해 본 적은 없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선배님을 수소문 하기 시작했습니다. 멀지 않은 곳에 적임자가 계셔서 당장 달려갔습니다.
니치 한 시장을 타깃으로 진행하시는 분이다 보니, 매출은 크지 않으셨지만 관련 경험을 확실히 많으셨고, 저 같은 사람에게는 과분할 정도로 훌륭하신 분이었습니다. 그분께서 이야기해 주신 내용에 대해 기록하고, 곱씹어 보려고 합니다.
※ 아이템에 대해 블라인드 처리하다보니 개괄적인 내용만 기록 및 공유합니다.
Q. 제가하려는 00 아이템 어떠세요? 이게 고객들한테 어필할 포인트가 있을까요?
A. 그거 이전에 define은 했니?
Q. 00 상품을, 00에 담아서, 00에 팔려고요. 느낌은 고급스럽게?
A. 역시 넌 이공계구나.... 브랜드 이미지부터, 상세 타겟층, 고객한테 뭘 느끼게 해 주고, 재구매를 위해 어떤 식으로 관리할 건지 정도는 기본적으로 정의해야지.. 밥이나 먹고 나중에 정리해서 다시와
네, 만난지 10분도 안돼서 바로 까였습니다. 사실 자사품, 자체 브랜드를 만드는 걸 너무 쉽게 생각했습니다. 그냥 상품을 만들어서 좋은 성분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접근하면 세상에 팔지 못할 물건은 없다!!라는 자만감에 쌓여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작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던 것 같습니다. 상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어떻게 전달하지? 이게 제대로 된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의 내용들을 정리하고 선배님께 다시 찾아가서 이야기해볼 생각입니다.
Study 1. How to make & grow my own brand
- Define brand image: Clearly define the company's objectives, mission, vision, etc. to form a brand image.
→ 회사의 목표, 미션, 비전을 정의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정의 - Define target consumers: Analyze target customers' age, location, income, interests, etc. to define target consumers.
→ 주 고객층을 설정하고 주요 매출군으로 설정하기 위해 나이, 지역, 소득, 관심사 등 주요 요소를 도출 및 정의 - Improve customer experience: Improve customer experience by increasing customer satisfaction.
→ 고객의 경험을 기반으로 개선포인트 도출할 수 있는 장치 구축 방안 도출 - Content marketing: Produce content that provides useful information relevant to the customer's interests to increase brand recognition.
- Social media marketing: Advertise the brand on social media platforms used by the target consumers to increase brand recognition.
→ 콘텐츠 제작 등의 바이럴 또는 패시브한 정보제공 방안 도출 - Event marketing: Plan events that increase interaction with customers to increase brand recognition.
→ 매출확대, 이미지 확대를 위한 이벤트 기획(비용 발생여부에 따라 후순위)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Maintain ongoing interaction with customers to build a strong relationship.
→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 방안 도출
'사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의 시작 - Part1, 사업의 타당성(육하원칙) (0) | 2023.02.11 |
---|---|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판매로 돈을 버는 사람은 누굴까? (0) | 2023.02.11 |
Manuka Honey Brand : Comvita (0) | 2023.02.07 |
와인의 역사 (History of Wine) (0) | 2023.02.05 |
와인산업에 대하여 (About Wine) (0) | 2023.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