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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HSD(에이치에스디)엔진, 인수 호재 어디까지 일까?

by 자손들 2023. 3. 3.

최근 팬오션, HMM 등 등 해운, 선박회사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산업은 특히나 사이클이라는 게 존재하는데, 그 외에도 시장환경적으로도 해운, 수출에 대한 기대감에 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HSD엔진은 직접적인 물류 관련 회사는 아니지만 HSD엔진은 한화의 인수로 시장에서 더 큰 관심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재무현황과 기업개요에 대해 간략하게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개요
2. 산업현황
3. 재무현황
4. 결론 및 전망

 

1. 회사개요

분석 기업은 1999년12월에 설립된 24년의 업력을 지닌 내연기관 제조업 산업 영위업체로서, 분석 기업의 대표자는 고영열이며, 경남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67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자료인 2021년 12월 31일 결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분석 기업은 자산총계 7,923.9억 원 납입자본금 467.2억 원, 매출액 5,987.5억 원, 종업원수 752명인 중견기업으로서, 기업형태는 상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분석 기업은 계열순위 331위인 인화정공 계열 소속기업으로서, 금융업을 제외한 총 6개의 소속업체 중 총 자산 기준 1위의 업체입니다.

 

2. 산업현황

HSD엔진은 내연기관 제조업을 주 업으로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해당 산업의 자산은 3,324,717,025 천원으로 2020 년 산업 자산금액인 3,116,304,012 천 원 대비 증가 하였습니다. 해당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2,085,524,392 천 원이며 2020년의 매출액 2,451,006,719 천 원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해당 산업별 영업이익은 2021 년 기준 -7,051,878 천 원이며, 2020년 산업별 영업이익 76,752,849 천 원 대비 감소 하였습니다. 해당 산업군의 매출액 영업 이익률은 -0.34 %, 총자본 회전율은 0.6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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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무현황

 

1) 안정성 분석

안정성 분석을 위해서는 자기 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자기자본비율은 26.35%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내연기관 제조업의 자기자본비율 평균은 37.31%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합니다. 부채비율은 279.44%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내연기관 제조업의 부채비율 평균은 168.02%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합니다.

 

2) 유동성 분석

유동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순영업자본회전율, 유동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순영업자본회전율은 5.92회이고,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산업평균 순영업자본회전율은 3.33회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유동비율은 80.96%이고 산업평균 유동비율은 95.71%이므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한 상태입니다.

 

3) 수익성 분석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총자본순이익률과 금융비용대매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총자본순이익률은 -4.90%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본순이익율은 -0.36%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한 상태이며, 금융비용대매출은 1.36%, 산업평균 금융비용대매출은 1.82%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4) 성장성 분석

기업영업규모의 신장세를 평가하는 매출액증가율은 -27.84%이며,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평가하는 총 자산증가율은 10.27%입니다.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매출액증가율은 -14.91%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하며, 산업평균 총자산증가율은 6.69%로 산업평균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5) 활동성 분석

분석 기업의 자본활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총 자산회전율은 0.79회이며, 매출채권의 회수속도를 평가하는 매출채권회전율은 11.11회입니다.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산회전율은 0.65회로 분석 기업의 총자산회전율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은 6.52회로 분석 기업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4. 결론 및 전망

사실 HSD엔진에 대한 시장관심은 회사의 현황본체보다는 인수 주체인 한화의 속내(?)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HSD엔진은 1999년 두산중공업·삼성중공업 엔진부문이 분리되면서 설립됐습니다. 한국중공업과 삼성, 두산의 영문 사명 앞 글자를 따 HSD엔진이라 이름 지었는데, '05년 두산엔진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2018년이 되어서야 HSD엔진으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현대중공업에 이어 세계 2위에 이름을 올린 엔진 제조사지만 조선업 불황기에 대주주 변화와 매각이 빈번했던 HSD엔진은 '21년 인화정공이 1000억 원을 투자해 고객사였던 HSD엔진을 인수했습니다. 결국 마지막 주인은 한화가 되었는데, 이를 통해 한화는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이어 상당한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HSD엔진, 아니 사실 한화에 더 관심이 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상당히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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