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 큰 불이나 전소되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물론 주변 주민, 상인들도 큰 피해를 입으신 것 같습니다. 조속히 정리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시장은 아마도 어제와 같은 일이 악재로 작용하여 한국타이어 앤 테크의 주가 하락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상황에서 단타가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타이어 앤 테크가 하락할 경우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기업현황을 통해 전망해 보겠습니다.
1. 회사개요
2. 산업현황
3. 재무현황
4. 결론 및 전망
1. 회사개요
분석 기업은 2012년 09월에 설립된 11년의 업력을 지닌 타이어 및 튜브 제조업 산업 영위업체로서, 분석 기업의 대표자는 이수일이며,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86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자료인 2021년 12월 31일 결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분석 기업은 자산총계 66,206.2억 원 납입자본금 619.4억 원, 매출액 29,152.2억 원, 종업원수 6,938명인 대기업으로서, 기업형태는 상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분석 기업은 계열순위 63위인 한국타이어 계열 소속기업으로서, 금융업을 제외한 총 24개의 소속업체 중 총 자산 기준 1위의 업체입니다.
2. 산업현황
한국타이어 앤 테크는 타이어 및 튜브 제조업을 주 업으로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해당 산업의 자산은 12,982,521,759 천 원으로 2020 년 산업 자산금액인 12,556,448,843 천원 대비 증가 하였습니다. 해당 산업의 전체 매출액은 6,911,848,257 천 원 이며 2020년의 매출액 6,210,151,395 천원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해당 산업별 영업이익은 2021 년 기준 -212,955,290 천 원이며, 2020년 산업별 영업이익 157,755,862 천 원 대비 감소 하였습니다. 해당 산업군의 매출액 영업 이익률은 -3.08 %, 총자본 회전율은 0.54 %입니다.
3. 재무현황
1) 안정성 분석
안정성 분석을 위해서는 자기 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자기 자본비율은 71.14%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타이어 및 튜브 제조업의 자기 자본비율 평균은 58.60%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부채비율은 40.57%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타이어 및 튜브 제조업의 부채비율 평균은 70.63%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2) 유동성 분석
유동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순영업자본회전율, 유동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순영업자본회전율은 3.05회이고,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산업평균 순영업자본회전율은 3.35회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유동비율은 192.85%이고 산업평균 유동비율은 160.01%이므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3) 수익성 분석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총자본순이익률과 금융비용대매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분석 기업의 총자본순이익률은 1.65%이며,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본순이익률은 0.36%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이며, 금융비용대매출은 0.81%, 산업평균 금융비용대매출은 1.12%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4) 성장성 분석
기업영업규모의 신장세를 평가하는 매출액증가율은 1.85%이며,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평가하는 총 자산증가율은 2.97%입니다.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매출액증가율은 11.30%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산업평균 총 자산증가율은 3.39%로 산업평균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한 상태입니다.
5) 활동성 분석
분석 기업의 자본활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총 자산회전율은 0.45회이며, 매출채권의 회수속도를 평가하는 매출채권회전율은 3.96회입니다. 분석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 총 자산회전율은 0.54회로 분석 기업의 총 자산회전율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 위 하며,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은 3.97회로 분석 기업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입니다.
4. 결론 및 전망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장기적 관점에서는 매수, 단기점 관점에서는 매도입니다. 공시정보를 확인하면 금번 화재로 인하여 생산중단이 발생하며 전체적인 수익의 감소가 확실해진 상황입니다. 특히 제조업 특성상 C/T의 영향, CAPA는 매출과 수익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이는 적지 않은 이익손실로 보입니다. 다만, 국내 굴지의 타이어기업으로서 영업 외 수익으로 보이는 수수료수익의 높은 이익비중 등은 장기적 관점에서 생각보다 원활하게 이익복구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장기적 관점에서는 금번 악재로 주가 하락 시 오히려 주당기업가치는 높아지는 형태로 장기적 관점에서는 매수기회가 될 수 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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