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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피, PCB가 아니라 이젠 항공이다

by 자손들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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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모사이입니다.

 

PCB뿐만 아니라 항공운송에도 진출 중인 "디에이피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줄 요약


  • 디에이피는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업체로서 2004년 코스닥에 상장된 이래 핵심 사업으로 PCB 생산에 주력해 왔으며,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항공운송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 PCB 사업에서는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LG전자 등 주요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장향 PCB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반면, 신규 사업인 항공운송 부문은 LCC 항공사 '에어로케이' 인수를 통해 시작되었으며, 국내외 노선 확장을 통한 외형 성장이 예상됩니다. 2024년에는 항공운송 사업이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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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피, PCB가 아니라 이젠 항공이다
디에이피, PCB가 아니라 이젠 항공이다


1. 디에이피의 사업 분야와 주요 이력은 무엇인가?

디에이피는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업체로, 2004년 5월 코스닥에 상장되어 본업인 인쇄회로기판 사업을 영위해 왔습니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전자제품 및 전장용 HDI PCB의 제조가 있으며, 모바일, 자동차 전장 부품에 이 PCB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사업 다변화를 위해 운송사업, 특히 항공운송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LG전자 등이 있으며, 전장향 PCB에서는 현대모비스 내에서의 점유율이 60%, LG전자 VS사업부 내에서의 점유율이 30%로 추정됩니다. 디에이피는 이렇게 안정적인 PCB 사업 기반 위에 운송사업을 추가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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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에이피의 주요 제품 및 핵심 고객사는 누구인가?

디에이피의 주요 제품은 전자제품 및 전장용 HDI(고밀도 인터커넥트) 인쇄회로기판(PCB)입니다. 이 회사의 PCB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특히 모바일 기기와 자동차 전장 부품에 공급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PCB 사업의 연간 매출 비중은 모바일이 약 49.7%, 전장이 46.7%, 그리고 기타가 3.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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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이피의 핵심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LG전자(VS), 만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디에이피는 삼성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플래그십 및 중저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PCB를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제조 스마트폰 PCB 내에서의 점유율은 대략 20% 후반에서 30% 초반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전장향 PCB 대표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와 LG전자가 있으며, 동사는 현대모비스 내 PCB 점유율 60%, LG전자 VS사업부 내 PCB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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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운송 사업에 진출한 이유는 무엇인가?

디에이피가 항공운송 사업에 진출한 배경은 사업 영역의 다변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본업인 인쇄회로기판(PCB) 사업에 더해, 항공운송 사업 진출은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장기적인 수익원을 다양화하기 위한 결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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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디에이피는 LCC(Low-Cost Carrier) 항공사인 '에어로케이'의 지분 인수를 통해 운송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에어로케이는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국내외 노선을 운영하는 항공사로, 디에이피는 이를 통해 기존 PCB 제조업 외에 새로운 사업 분야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3월 미국 시장 및 자동차 산업 분석

투자증권사의 분석에 따르면, 3월 미국 자동차 시장은 연간 기준 4.1% 증가한 약 144.1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생산의 정상화와 재고 확충에 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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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업 다각화는 기업이 시장 변동성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사업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항공운송 사업은 향후 여객 및 화물 운송 수요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디에이피에게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2024년에 디에이피의 매출 및 영업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2024년 디에이피의 연결 매출액은 5,530억 원(+37.1% YoY)으로 예상되며, 영업적자는 -139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이 예측은 인쇄회로기판(PCB) 사업과 항공운송 사업 부문의 매출액 분석에 기반합니다.

 

글로벌 철강 및 에너지 산업 동향 분석

1. 철강 산업의 변화와 전망 최근 철강 산업은 혁신적 변화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후판 및 냉연 공장에 신규 설비를 도입하여 고부가 가치 제품의 양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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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인쇄회로기판 사업에서는 3,630억 원(+1.9% YoY)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항공운송 사업 부문에서는 1,900억 원(+302.5% YoY)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특히, 항공운송 사업의 급격한 매출 증가는 신규 취항 노선 확대와 기체 도입 확대 계획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경제전쟁

최근 글로벌 경제 무대에서 미국과 중국 간의 경제적 경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두 대국은 세계 경제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이는 국제 정세에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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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추정치는 디에이피가 항공운송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해당 사업의 외형 성장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공운송 사업 부문에서의 초기 투자와 운영 비용 증가로 인해 단기적으로 영업적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성장 가능성과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에어로케이는 2024년 어떤 신규 노선을 준비하고 있는가?

2024년에 에어로케이는 신규 취항 준비를 통해 국제 및 국내 노선을 대폭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 확장 계획에는 다양한 목적지에 대한 취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취항 준비 과정에서 여러 준비 절차와 계획을 진행 중입니다.

 

PBR의 중요성과 주식에서 활용하는 방법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식 시장에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PBR은 주가를 기업의 순자산 가치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며, 이를 통해 주식이 고평가되었는지 저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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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주목할 점은 에어로케이가 2024년 2월부터 다낭, 싼야/하이커우, 중국 산동성 지역, 오키나와/삿포로, 코타키나발루, 마닐라, 울란바토르 등에 취항하거나 취항을 준비 중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2024년 5월 이후에는 김포와 인천에서 출발하는 국내선 및 국제선 노선에 대한 취항 계획도 있으며, 인천에서 출발하는 마카오, 보홀, 코타키나발루, 세부, 오사카, 나리타, 후쿠오카, 괌, 사이판 노선 및 제주에서 출발하는 타이베이, 방콕, 나리타, 후쿠오카 노선 확장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취항 계획은 에어로케이가 국제선 및 국내선 운항 노선을 적극적으로 확장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회사의 운송 사업 부문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여객 수송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 계획은 에어로케이가 지역 공항 활성화와 더불어 수익성 개선 및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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