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전공으로 한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아는 이야기이지만, 개인사업자들에게는 생소한 분야이고 또 어려운 분야가 될 수 있는 것이 마케팅인 것 같습니다.
과거처럼 소위 말하는 깜깜히(?) 마케팅, 묻지 마 마케팅이 통하지 않는 작금의 시대에 기본적으로 광고, 마케팅에 대한 용어에 대한 공부와 정리는 필요하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저도 다시복기하면서 정리하자는 취지로 정리하는 부분이고, 업데이트해 나갈 생각입니다.
1. 기본 용어
① 노출수 (IMP, 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② 클릭수 (CLK) : 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③ PV (Page View) :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페이지를 둘러 본 횟수를 뜻합니다.
④ UV (Unique Viewer)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입니다.
⑤ 랜딩페이지(Landing Page) : 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⑥ 체류시간(DT=Duration Time) : 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특히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⑦ 도달률(Reach) : 특정 광고 메세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 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을 의미합니다. 도달률은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 메시지에 여러 번 노출된 경우라도 한 번으로 계산합니다.
2. 비용 관련 용어
① CPC (Cost Per Click)
- 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되는 방식입니다. (클릭당 비용)
② PPC (Pay Per Click)
- 클릭 1회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 CPC와 PPC는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
③ CPM (Cost Per Mille)
- 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④ CPA (Cost Per Action)
- 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에 지불하는 광고형태입니다.
⑤ CPV (Cost Per View)
- 광고 시청당 비용을 뜻합니다. 주로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 주로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15초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며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⑥ CPS(Cost Per Sale)
-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보통은 발생한 매출의 일정%만큼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⑦ CPI(Cost Per Install)
- 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타입입니다.
3. 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① ROAS/광고수익률(Return On Ads Spending)
- 포털사이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로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매출/광고비*100
② CVR/전환율(Conversion Rate)
-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환수/유입수*100
③ CTR/클릭률(Click Through Rate)
- 광고 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 클릭수를 의미합니다.
클릭수/노출수*100
④ ROI/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
- 기업이 투자한 비용 대비 발생한 순이익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광고순수익/광고비*100
댓글